대백제 부활의 꿈 서울 2천년 고도 조명

수촌리 금동신발 유물이미지

특별전시

HOME > 전시안내 > 특별전시


2021 봄 특별전시회 [화성 요리 고분군]

전시명 :
2021 봄 특별전시회 [화성 요리 고분군]
기 간 :
2021년 05월 28일 ~ 2021년 06월 27일
장 소 :
기획전시실
첨부파일 :
관심행사등록 트위터 페이스북

상세내용

한성백제박물관은 2021년 봄을 맞아 2021 봄 특별전시회 <화성 요리 고분군>전을 준비하였습니다.

 

2021528()부터 2021627()까지 진행 예정인 이번 전시는 화성시 역사박물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전시로서, 2014년 화성 요리 고분군에서 발굴된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을 서울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자리입니다.확인된 유구와 유물을 살펴보고,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등의 위세품 사여와 관련된 백제의 지방지배의 한 단면을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전시를 통해 화성 요리 고분군에서 확인된 유구와 유물을 살펴보고,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등의 위세품 사여와 관련된 백제의 지방지배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별도의 개막행사는 진행하지 않으며, 관람은 서울공공서비스예약을 통해 시간당 70명씩 10(1시간)로 무료로 예약하여 진행됩니다.

 

감사합니다.

 

 

                     요리 금동관모                                             금동관모 재현품

 

 

                       요리 금동신발                                            금동신발 재현품

 

전시구성

1: 프롤로그 화성, 한성

2014527일 새로운 백제 금동관모가 출토된 화성 요리 고분군이 알려지고 학계와 일반인의 관심을 끈 이유를 살펴본다.

2: 금동관모와 금동신발

화성 요리 고분군 1호 덧널무덤에서 발굴된 금동관모는 경기지역에서 발견된 최초의 백제시대 금동관모였다. 기존의 학설과 예상을 뒤엎는 놀라운 발굴성과인 백제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을 실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화성 요리 고분군의 전개

2014년 화성 요리 고분군은 총 10개의 무덤이 확인되었는데 각각 조금씩 다른 형식을 띠고 있다. 아마도 축조된 시기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를 통해 화성지역에 백제의 영향력이 미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4: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의 보존처리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은 발굴 당시 유물을 덮고 있던 흙 등의 압력과 화학적인 풍화작용 등으로 인해 훼손이 상당히 전행 중이었다. 당장 안전한 곳으로 옮겨 체계적인 보존처리작업을 진행하였는데, 그 보존처리과정을 소개한다.

에필로그 화성지역의 백제 영역화과정과 요리 고분군

금동관모와 금동신발은 4~5세기 백제가 화성지역 일대에 그 지배력을 강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확실한 유물이다. 뿐만 아니라 요리 고분군 주변에서 보이는 여러 유적에서 출토되는 백제 관련 유물들은 백제의 지방지배 방식을 간접적으로나마 알려주는 소중한 자료이다.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