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백제 부활의 꿈 서울 2천년 고도 조명

수촌리 금동신발 유물이미지

특별전시

HOME > 전시안내 > 특별전시


2020 국가귀속유물 특별전시회 [발굴, 그 후 : 청진지구]

전시명 :
2020 국가귀속유물 특별전시회 [발굴, 그 후 : 청진지구]
기 간 :
2020년 09월 25일 ~ 2020년 11월 29일
장 소 :
한성백제박물관 기획전시실
첨부파일 :
관심행사등록 트위터 페이스북

상세내용

 한성백제박물관은 2020년 가을 「발굴, 그 후 : 청진지구」 특별전시회를 개최합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개관 이래 서울에서 발굴된 문화재를 귀속받아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관 10년이 가까워지면서 귀속 유물의 수량은 이미 2만점을 넘어섰습니다. 선사와 백제를 포함한 고대 유물부터 고려와 조선의 중세와 근현대 유물까지 다양한 시대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발굴을 통해 박물관에 귀속된 유물을 소개하는 특별전시로, 서울시민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유적의 발굴과 발굴 이후의 일련의 과정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귀속유물특별전의 첫 번째 이야기는 한양도성의 사대문 안에서 출토된 유물로 시작합니다. 근래에 활발하게 발굴이 진행된 청진지구 등 여섯 유구에서 출토된 6,200여 점의 유물 중 730여 점을 정선하여 여러분께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조선시대와 근대의 다양한 출토 유물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생활문화를 유추해가면서 이러한 유물들이 여러분께 공개되기까지의 과정도 상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발굴을 비롯하여 유물정리 및 보고서의 발간, 유물의 국가귀속과정과 유물의 등록, 그리고 발굴성과를 활용한 연구 및 전시까지의 모든 과정에 많은 사람들의 땀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 땀이 헛되지 않도록 이번 귀속유물특별전이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물들을 시민여러분께 소개하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휴관 중이지만 문화시설 개방 공고와 동시에 특별전시를 현장에서 관람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