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성백제박물관 상설전시실 사진

HOME > 전시안내 > 상설전시 > 전시실 안내

전시 기본방향

지하 1층 조감도 한강의 기억, 백제의 여명 지하 1층에는 로비, 프롤로그, 제1전시실이 있습니다. 지상1층 조감도 백제의 꿈 한강에서 꽃피다 지상1층에는 제2전시실, 제3전시실, 에필로그, 4D영상관이 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서울이 고대국가 백제의 첫 수도이자 5백년 수도였으며 선사~고대 문화를 꽃피운 2천년 고도라는 사실을 널리 알림으로써 국제도시 서울의 역사적 경험과 문화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려는 박물관 입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인근의 백제 왕도유적과 연계하여 유적, 유물에 담긴 뜻을 쉽고 재미있게 드러내고 관람객에게 영감을 주며 감성을 자극하는 체험위주 전시를 지향합니다.

    전시관람방법
  1. 안내소에 비치된 안내문을 참고해 전시내용을 미리 확인하고 관람순서를 정합니다.
  2. 상설전시 관람은 로비, 제1전시실, 제2전시실, 제3전시실 순이 좋습니다.
  3. 관람시간은 대개 1~2시간 소요됩니다.
  4. 안내 동선에 따라 전시물을 관람하며, 관심 깊은 유물은 집중 감상합니다.
  5. 박물관 전시물은 단순히 예술적 아름다움만 감상하는 것이 아니므로 제작 시기 및 이유, 제작기술, 쓰임새, 남겨진 과정 등 역사적 의미를 객관적, 종합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6. 전시실의 설명패널을 읽어 전시물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7. 관람을 마치면 느낀 바를 정리하고, 함께 온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8. 역사적 배경과 전시물의 의미를 정확히 알기 위해 전시도록을 참고합니다.
 

한성백제박물관 전시구성

전시구성 표 - 위치, 전시실, 주제, 주요아이템 등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위치전시실주제주요아이템
B2F 로비 서울=백제 백제의 터전
아! 풍납토성
B1F 프롤로그 역사 속으로 한강_크고 넓은 강
사람과 도구
제1전시실 문명의 기원 불의 발견_구석기문화
농경의 시작_신석기문화
백제의 여명 권력의 출현_청동기문화
여러 나라의 성장
1F 제2전시실 백제의 건국 나라를 세우다
더 큰 나라로 위례성에서 한성으로
땅을 잇고 물길을 열다
백제사람의 삶 어떻게 살았을까_의·식·주
어떻게 살았을까_사상·풍속 
영원히 사는 곳, 무덤
철, 강한 나라를 만들다
글로벌 백제 백제, 바다로
동아시아를 품다
백제의 배
제3전시실 삼국, 한강으로 삼국, 한강에서 만나다
고구려, 아리수를 건너다
신라, 마침내 한강으로
한성, 그 후 다시 강한 나라가 되다_웅진
문화의 꽃을 피우다_사비
에필로그 서울, 세계로! 미래로!

전시공간구획

지하 1층 배치도 : 정문으로 들어오시면 로비입니다. 바로 우측에 안내데스크가 있으며, 주요시설들은 안내데스크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기획전시실, 프롤로그, 제1전시실이 있습니다. 지상 1층 배치도 : 지하 1층에서 계단 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셔서 지상 1층으로 올라가시면 바로 정면에 제2전시실이 있습니다. 제2전시실 기준으로 시계 반대방향으로 제3전시실, 에필로그, 4D 영상관이 있습니다.

전시관람동선

전시관람동선 지하1층, 지상1층 자세한 내용은 하단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하 1층 관람동선 : 정문으로 들어오시면 로비입니다. 바로 우측에 안내데스크가 있으며, 안내데스크를 기준으로 시계방향으로 기획전시실, 프롤로그, 제1전시실 순서로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내데스크를 기준으로 우측에 노약자 및 장애우분들을 위한 엘리베이터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상시에는 안내데스크를 기준으로 우측에 있는 계단을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지상1층 배치도 : 지하1층에서 계단 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셔서 지상1층으로 올라가시면 바로 정면에 제2전시실이 있습니다. 제2전시실 기준으로 시계반대방향으로 제3전시실, 에필로그, 4D영상관이 있으니 이 순서대로 관람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약자 및 장애우분들을 위한 엘리베이터가 제2전시실 입구와 에필로그 출구에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관람 예상시간 : 약 2시간(영상관 관람포함)
  • 전시관 관람 수용인원
    - 최대 수용인원 : 약 250명
    - 적정 수용인원 : 약 150명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