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백제 부활의 꿈 서울 2천년 고도 조명

수촌리 금동신발 유물 사진

테마전시

HOME > 전시안내 > 테마전시


2019년 새해맞이 테마전(기해년, 복을 부르는 황금돼지)

전시명 :
2019년 새해맞이 테마전(기해년, 복을 부르는 황금돼지)
기 간 :
2019년 02월 01일 ~ 2019년 03월 31일
장 소 :
박물관 로비
첨부파일 :
관심행사등록 트위터 페이스북

상세내용

  간지는 10개의 천간天干[십간十干]과 12가지의 동물[지지地支, 십이지]을 합쳐서 나타낸다. 2019년을 간지干支로 나타내면 기해己亥년이다. 기己는 10간의 여섯 번째로서 중앙을 가리키며 오행에서는 흙土, 색깔은 노란색黃色을 가리킨다. 따라서 기해년은 노란(황금) 돼지의 해가 된다. 십이지동물 가운데 돼지는 북북서의 방위와 오후 9~11시의 시간을 상징한다.

 돼지는 멧돼지를 길들여 가축으로 만든 것으로, 잡식성이고 온순한 편이다. 돼지는 임신 4개월 만에 8~15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성장하면 200~250kg의 무게가 나갈 만큼 많은 양의 고기를 얻을 수 있어, 재산을 늘리고 풍요를 부르는 동물로 여겨졌다.

 또한 한자 ‘돼지 돈豚’의 발음이 ‘돈錢’의 발음과 동일하여, 오늘날에도 사업 번창을 위해 돼지머리를 두고 고사를 지내거나, 돼지 그림을 걸어두고 재물복이 생기기를 기원한다. 돈을 많이 모으라는 의미에서 저금통을 돼지 모양으로 만들거나, 돼지꿈을 꾸고 나면 복권을 사기도 한다. 돼지의 생김새에 빗대어 몹시 뚱뚱한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로 사용되거나 몹시 미련하거나 탐욕스러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기도 한다.

 이렇듯 새해맞이 테마전에서는 돼지를 주제로 하여 돼지에 관한 설명과 유물을 볼 수 있다.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