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본문으로 바로가기 글로벌메뉴로 바로가기 로컬메뉴로 바로가기 연락처 및 저작권으로 바로가기


시민들과 함께 한성백제문화를 공존하고 공유하며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유물이미지

자주하는질문

HOME > 열린마당 > 자주하는질문

왜? 한성백제박물관이라 하였으며 건립하게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름이 한성이었기에 학자들은 한성백제라는 이름을 많이 사용합니다. 송파구에 있는 몽촌토성, 풍납토성, 석촌동고분군이 백제 유적인데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을 중심으로 백제 한성도읍기 문화를 전시하는 박물관이기 때문에 이름을 한성백제박물관이라고 지었어요.

한강지역 풍납토성 지역에서 건립한 백제는 약 500년(493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풍납토성, 몽촌토성, 방이동 등에서 다수의 유적이 발굴되었으며 현재도 발굴중임, 이와같이 발굴된 유물 유적을 보존하고 서울이 2천년 역사를 가진 고도라는 것을 널리 알릴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박물관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총면적은 19,423㎡(5,875평) 입니다. 대지면적은 14,894㎡(4,505평)이구요, 건축면적은 2,901㎡(878평)입니다.

개관은 언제 했나요?

2012년 4월 30일 개관

건물 모양이 특이한데요, 어떤 의미가 있나요?

건물이 비스듬한 것은 바다에 떠 있는 배를 나타낸 것입니다.

백제는 한강과 서해를 통해 중국, 일본과 무역하면서 국력을 키워나갔습니다. 이곳 몽촌토성과 700m 떨어져 있는 풍납토성이 배모양일 정도로 백제는 해양국가를 꿈꾸었던 것으로 추정돼요. 그 해양국가의 특징을 건물에 반영했습니다. 옥상에 있는 엘리베이터는 돛을 나타내려 했어요.

옥상은 앞에 보이는 몽촌토성 모양을 나타냈어요. 토성을 올라가듯 경사지게 만들었답니다.

몽촌토성은 남한산성 끝자락 자연구릉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만든 성입니다. 그래서 모양이 정연하지 않고 들어가거나 튀어 나온 곳이 있습니다.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 것은 자연구릉을 이용하다 보니 낮은 곳에 흙을 메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이 있는데 또 한성백제박물관을 건립하는 이유는?

서울역사박물관과 한성백제박물관은 보존 및 전시하는 유물의 시대가 다릅니다.

- 한성백제박물관은 선사시대~고대/ 서울역사박물관은 조선시대

한성백제박물관은 풍납토성지역에 건립해야되는 것 아닌가요?

풍납토성 지역은 지속적으로 발굴 및 보전이 필요하나 현재 일반 시민이 주거지로 사용하는 지역이 대부분이며 주민의 이주 및 보상을 마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됨, 따라서 발굴된 유물의 보존 등을 위해서는 시급히 박물관 건립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과 몽촌역사관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한성백제박물관과 몽촌역사관은 같은 시대(선사~고대)를 보전. 전시하고 교육하는 기관으로 통합 운영 중입니다.

백제유물만 전시하나요?

백제 이전과 이후 유물도 전시해요. 백제 이전은 구석기부터 초기철기문화를 전시하고 백제 이후는 고구려, 신라문화를 전시합니다.

유명한 유물은 무엇이 있어요?

백제가 서울에 도읍을 두고 있었을 때의 중요한 유물로는 칠지도가 있어요. 가지가 일곱 개이고 일본 사서인 일본서기에 칠지도라는 기록도 있어요. 이 칼은 일본 이소노카미신궁(석상신궁)에 있지만 칼에 백제 왕세자가 일본 왕에게 선물한 것이라는 글씨(한문)가 상감되어 있습니다.

서울에서 백제는 몇 년 동안 있었어요?

삼국사기에 의하면 백제는 BC18년에 하남위례성(풍납토성)에 도읍을 정한 후 AD475년 고구려 장수왕에게 도읍을 빼앗길 때까지 493년간 있었어요.

서울에 백제유적이 있어요?

서울에 백제유적은 많이 있습니다. 앞에 보이는 몽촌토성과 북서쪽 700m 떨어진 곳에 있는 풍납토성은 백제 도성이었습니다. 석촌호수 부근에 있는 석촌동고분유적은 백제 임금과 왕족, 귀족들의 공동무덤이었구요.

- 몽촌토성, 풍납토성처럼 흙으로 만든 성이 이렇게 크고 잘 남아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도 드물답니다.

박물관에는 어떤 시설이 있어요?

전시실 외에 수장고, 강당, 정보자료실, 강의실이 있어요. 전망 좋은 2층에는 카페테리아가 있구요. 카페테리아에서는 몽촌토성이 아주 잘 보입니다.

박물관 입구가 어디에요?

입구는 도로 쪽이 아니라 공원을 바라보는 쪽에 있습니다. 공원에 오는 사람이면 누구나 쉽게 박물관에 올 수 있도록 하였어요.

주차장은 어디에 있어요?

주차장은 지상과 지하 2층, 3층에 있습니다. 지상에는 대형차 4대와 소형차 2대를 주차할 수 있어요. 지하 주차장에는 장애인용 5대와 소형차125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강당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어요?

학술행사, 강연회, 공연 등을 할 수 있어요. 특히 무대는 작은 연극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넓고 무대 뒤에는 출연진 대기실이 갖추어져 있을 정도로 시설이 좋아요. 자리는 300석이 마련되어 있어요. 매주 금요일 6시30분 한성백제금요시네마에서 재미있는 영화도 상영하고 있습니다.

강당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나요?

학술행사, 강연회, 공연 목적으로 간단한 신청절차를 밟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나 간행물 등을 열람할 수 있나요?

정보자료실이 있습니다.  정보자료실로 다양한 책들을 수집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해요?

초등생, 청소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행사 메뉴에 캘린더, 연간교육일정, 교육안내를 참조하세요.

근무하는 직원수는 몇 명 인가요?

118명(서울시 직원 45명, 기간제근로자 73명)입니다.

직원들이 주로 하는 일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전시기획 및 전시공사와 유물 확보, 교육과 홍보업무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박물관소개>조직 및 주요업무에 있습니다.

광장에서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야구, 축구, 배드민턴 등을 할 수 있나요?

유리창 파손 등 건물에 손상을 줄 수 있고,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점을 유념하시어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지 담당부서 : 총무과 담당자 : 허필성 주무관   

02-2152-5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