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로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락처 및 저작권으로 바로가기

서울, 백제왕도 2000년의 꿈

궁(宮)명 토기 유물 사진

백제학연구소식

HOME > 백제학 연구 > 백제학연구소식

게시글의 상세내용을 제목, 등록일, 조회,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이메일, 첨부파일, 내용 등의 순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목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를 위한 업무협약
등록일 2014-12-22 조회 2202
담당자 최경숙 담당부서 백제학연구소
연락처 02-2152-5953 이메일 keepintouch@seoul.go.kr
첨부파일 1222+백제왕도+핵심유적+복원정비를+위한+업무협약.hwp

 

- 12.22. 오후 3시 30분 / 문화재청·충청남도·전라북도·공주시·부여군·익산시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공주시(시장 오시덕)․부여군(군수 이용우)․익산시(시장 박경철)와 함께, 12월 22일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백제는 세 번에 걸쳐 수도를 옮겼으며, 그중 부여․공주와 익산을 중심으로 많은 유산을 남겼다. 그러나 문화유산이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어, 종합적이고 일관된 관점에서의 종합정비 사업이 추진되지 못한 한계가 있다.

 

2004년 「고도보존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부여․공주․익산이 고도로 지정되면서, 이 지역의 역사문화환경 보존․육성을 위한 계획 수립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특히, 제18대 대통령 선거 지역 공약에 ‘고도보존육성사업’이 포함되면서 추진 동력을 얻게 되었다.

 

이와 함께 백제 문화를 대표하는 8개 핵심 유적을 ‘백제역사유적지구’로 묶어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신청하였다. 지난 9월 유네스코 관계자의 현지 실사를 마쳤으며, 2015년 상반기 등재 여부가 결정될 예정으로, ‘백제역사유적지구’에 대한 체계적인 복원․정비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과 5개 광역․기초자치단체는 백제문화의 중심지인 백제왕도가 세계적인 역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그 첫 번째 단계로 문화재청과 5개 광역․기초자치단체 관계자가 함께하는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 준비단(이하 준비단)‘이 발족된다. 준비단은 2015년 3월 문화재청 소속으로 설치되며, ▲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종합계획과 연차별 추진계획 수립 ▲ 타당성 조사 시행 ▲ 예산 확보 계획 수립 등 안정적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백제왕도 핵심유적 복원․정비 추진단‘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업무 협약이 고도(古都) 공주․부여․익산 지역을 대표하는 백제 역사 유적이 왕도로서의 제 모습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그동안 문화유산을 온전히 보존해온 지역 주민이 고도에 거주하는 것에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 문화재청 홈페이지

이전글 국립광주박물관 "신창동유적의 제사와 의례"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2014-12-18
다음글 문문·한국고대사탐구학회 학술대회 개최 안내 2014-12-23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