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의 다양한 Fun Service

유물이미지

홍보동영상

HOME > 자료실 > 홍보동영상

제목 한성백제워킹투어
등록일 2014-02-10 조회 1702
담당자 전체관리자 담당부서 총무과
연락처 02-2152-5800 이메일 baekje@seoul.go.kr



한성백제워킹투어

[원고]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한성백제시대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한성백제 워킹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럼 영상을 통하여 한성백제 워킹 투어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성백제 박물관을 관람하고 이어서 몽촌토성과 풍납토성을 탐방하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떠나 볼까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안에 위치하고 있는 한성백제박물관은 한성백제 시대를 비롯한 서울의 선사와 고대문화유산을 수집, 전시하고 있으며, 시민과 함께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문화행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은 백제시대 전체 678년 기간 가운데, 493년 동안 수도였습니다. 따라서 서울에는 풍납토성, 몽촌토성, 석촌동 고분군 등 한성백제시대에 대표적인 문화유적들이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출토된 유물도 수만 점에 이르고 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역사상 처음으로 서울을 수도로 삼아 약 500년간 역사를 남겼던 한성백제시대를 중심으로 서울의 고대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는 타임머신입니다.

몽촌토성은 풍납토성과 함께 한성백제시대에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써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안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금은 몽촌토성 주변에 지형이 많이 바뀌었으므로 평지성처럼 보이지만 원래는 동남쪽에서 뻗어 내려온 낮은 구릉에 쌓았던 산성이었습니다. 몽촌토성 성벽 바깥쪽에는 목책을 세웠으며 성내천이 토성을 둘러싸고 있어 해자 역할을 하였습니다. 성벽위쪽 네 곳에는 바깥 사방을 조망할 수 있는 토단이 있었는데, 멀리 한강하구 부근 까지 살펴볼 수 있을 정도로 조망권이 넓었습니다. 따라서 몽촌토성은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데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몽촌토성 안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백제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풍납토성은 몽촌토성과 함께 한성백제시대에 대표적인 문화유산으로써 서울특별시 송파구 풍납동 한강변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풍납토성은 한강유역에 있는 백제유적가운데 최대 규모의 토성유적으로 1925년에 홍수로 훼손된 사벽을 제외하고 현제 동벽, 남벽, 북벽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토성안쪽에는 아파트, 단독주택, 학교와 같은 건축물 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풍납토성은 오늘날에 댐 공사를 연상시킬 정도로 매우 과학적이고 복잡한 방법으로 쌓았습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풍납토성 축조와 같은 거대한 토목공사는 한 나라의 힘을 쏟아 붓는 일이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풍납토성을 백제왕도 한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풍납토성은 1600년 전 백제의 토목기술과 국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입니다.

이전글 한성백제인의하루 2013-03-14
다음글 U-전시안내 2.0 창조경제플러스 112회 2014-04-07

페이지 담당부서 : 총무과 담당자 : 허필성 주무관   

02-2152-5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