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의 다양한 Fun Service

풍납토성, 토관 유물이미지

홍보동영상

HOME > 자료실 > 홍보동영상

동영상 게시글 상세정보 표
제목 시민과 함께하는 한성백제박물관 평생교육
등록일 2019-01-10 조회 41
담당자 전체관리자 담당부서 총무과
연락처 02-2152-5800 이메일 baekje@seoul.go.kr

시민과 함께하는 한성백제박물관 평생교육

 

“박물관”이란 문화ㆍ예술ㆍ학문의 발전과 일반 공중의 문화향유 및 평생교육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ㆍ관리ㆍ보존ㆍ조사ㆍ연구ㆍ전시ㆍ교육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박물관 교육”은 ‘전시물’과 ‘이용자’의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며, ‘전시물’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찾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이용자들은, 박물관을 통하여 그동안 인류가 이룩해놓은 ‘물질문화’와 ‘정신문화’의 진수를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인간 사회를 둘러싼 ‘자연’과 ‘환경’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2012년에 개관한 이후, 박물관의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민을 위한 박물관 교육’을 적극적으로 펼쳐왔습니다. 한성백제박물관과 부속기관인 “몽촌역사관”은 한 가족으로, ‘올림픽 공원’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두 박물관은 백제를 중심으로 하는 서울의 ‘고대사’를 전시하고 있으며, 교육 대상 및 연령에 따라 차별화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아 및 어린이 대상 교육은 ‘전시물’을 만지고 즐기며 학습하는 ‘참여자’의 적극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의 유아 대상 교육은 주로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단위로 하며, ‘지도교사’와 협의하여 교육을 진행합니다. 초등학생 대상 교육은 ‘학년별 수준차’를 반영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이며, 생각을 많이 하고 삶의 진로를 고민하는 단계에 있으므로 이들을 위한 참된 교육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박물관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인류’의 ‘문화’와 ‘예술’을 ‘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박물관에서 성인 대상 교육이 지향해야할 방향은 ‘삶의 질 향상’, ‘개인적 욕구 충족’에 있습니다. 학부모들에게 ‘박물관’ 관련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가족 단위의 효과적인 관람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고령화’가 심화될수록, ‘노년층’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므로, 박물관에서도 ‘노년층 대상 교육’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야간’에 운영하여, 직장인의 교육 참가 기회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교과 연계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사 직무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박물관의 전시물을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관람객이 직접 박물관에 와서 관람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지만, 여러 사정으로 박물관을 찾아오기 어려운 사람들도 있습니다. 모든 대중에게 ‘문화 향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 융화’를 이루기 위하여, ‘박물관 내에서의 장애인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박물관 프로그램’은 주로 ‘초등학생’ㆍ‘장애인’ㆍ‘소외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운영됩니다.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박물관에서는 ‘외국인 대상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의 가족 대상 교육’에서는, 여러 ‘세대’가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가정의 화목을 도모’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교육의 내용은 가족 구성원이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해당 지역의 ‘문화유산탐방’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가족’을 참여 대상으로 함으로써 연령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 곳곳에는 수많은 박물관들이 존재합니다. 개별 박물관들에게는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이라는 과제가 주어져 있으며,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다량으로 개발’해야 하는 과제도 주어져 있습니다. 박물관 교육은 평생 동안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입니다. 21세기의 박물관 교육은 ‘평생교육’을 통해서 배움의 즐거움을 향유하는 방향으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한성백제박물관은, ‘한성백제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우리 ‘고대’의 ‘역사’와 ‘문화’를, 국내외 이용자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으며, ‘서울 강남지역의 대표 박물관’으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성백제박물관은 ‘세계 유수의 선진 박물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앞서가는 박물관 교육’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이전글 잃어버린 500년 서울 백제유적 유네스코 등재 추진(게시종료일 17.10.29) 2016-11-09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