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로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락처 및 저작권으로 바로가기

시민들과 함께 한성백제문화를 공존하고 공유하며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풍납토성 시유도기호 유물이미지

보도자료

HOME > 열린마당 > 보도자료

-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알려드리는 보도자료 관련 소식입니다.

게시글의 상세내용을 제목, 등록일, 조회,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이메일, 첨부파일, 내용 등의 순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목 한성백제박물관에 이재열 경북대 교수 등 시민 소장가 유물 기증 잇달아
등록일 2013-02-07 조회 4152
담당자 백길남 담당부서 유물과학과
연락처 02-2152-5931 이메일 roadman81@seoul.go.kr
첨부파일 보도자료_유물기증 및 기증자간담회.hwp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위치한 한성백제박물관(관장 이인숙)은 경북대학교 생명공학부 이재열 교수와 김경민씨로부터 총 260여점의 유물을 기증받았다고 7일 밝혔다.

□ 이재열 교수는 경북대학교 생명공학부 교수로 국내 환경미생물학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교수는 전공분야 뿐만 아니라 역사와 함께 토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느껴 토기를 수집하는 취미를 일찍이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백제토기를 많이 수집하게 되었고 토기의 본래 자리로 돌려보내야겠다는 생각에서 한성백제박물관에 토기를 기증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교수가 토기를 수집하는 데는 아내의 도움이 컸으며 취미를 함께 해준 아내가 없었다면 이 많은 토기를 모으기는 힘들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번 기증자의 기증유물들은 짧은목단지(短頸壺), 굽다리접시(高杯), 세발토기(三足器) 등 대부분 백제시대 토기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기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에서는 이들 기증유물들이 한국 고대 토기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 중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한성백제박물관은 2월 7일 소중한 유물을 기증해준 이재열 교수와 김경민씨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기증자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유물 기증을 계기로 ‘2000년 역사도시 서울’을 담은 한성백제박물관을 만드는 데 적극적인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관련사진

 

이재열 대표 기증유물

 

김경민 대표 기증유물

 

세발토기(삼족기)

 

바리형 그릇받침(발형기대)

 

굽다리접시(고배)

 

통형 그릇받침(통형기대)

 

짧은목단지(단경호)

 

연꽃무늬 수막새(연화문 수막새)

이전글 겨울방학 박물관 축제 한마당 주요 보도 기사 2013-01-25
다음글 설날 박물관 축제 한마당 주요 보도 기사 2013-02-17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