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글로벌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락처 및 저작권으로 바로가기

시민들과 함께 한성백제문화를 공존하고 공유하며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풍납토성 시유도기호 유물이미지

공지사항

HOME > 열린마당 > 공지사항

-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알려드리는 다양한 박물관 소식입니다.

게시글의 상세내용을 제목, 등록일, 조회, 담당자, 담당부서, 연락처, 이메일, 첨부파일, 내용 등의 순으로 나타내는 표 입니다.
제목 2012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수상
등록일 2012-10-23 조회 5248
담당자 양홍모 담당부서 총무과
연락처 02-2152-5842 이메일 baekje@seoul.go.kr
첨부파일 박물관이미지1(축소).jpg
박물관이미지2(축소).jpg

2012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수상

- 한성백제박물관,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부문 "우수상" 수상 

- 시상식 : 2012년 10월 23일(화)

- 주최 : 국토해양부, 대한건축사협회, 서울경제신문  

- 수상작품 전시회 : 10월 23일(화) ~ 10월26일(금)  삼성동 코엑스 3층 Hall C

-------------------------------------------------------------------------------

토성 둔덕과 건물 완벽한 호흡

: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시대 토성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건물 외관을 통해 기존 대지의 소나무 둔덕까지 재현해내면서 상징성과 인근 자연과의 조화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몽촌토성을 조망하기 좋았던 둔덕은 박물관이 새로 생기면서 더욱 아름다운 둔덕으로 재탄생했다. 마치 둔덕 안에 박물관을 묻은 듯한 한성백제박물관은 이상적인 전망대와 산책로 역할을 겸하고 있다.

심사위원단은 "한성백제박물관은 역사적 가치가 높은 주위 환경을 최우선으로 존중한 의지의 산물"이라 극찬하며 "원지형을 기억해내고 건축물로 지형을 복원하려는 좀처럼 보기 힘든 공공건축"이라고 평가했다.

설계자들은 돌로 성을 만든 고구려와 신라에 비해 흙을 다져 성을 만든 백제인들의 설계 모티브를 적극 활용했다. 흙의 수평적 층위는 경사진 박물관의 외관과 함께 내관에서도 형상화 됐다.

전시공관을 땅 속에 넣은 점도 건물이 둔덕처럼 자연스런 지형의 연장이 되도록 한 의도와 맞물리고 있다. 한성백제의 실체가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드러나고 있다는 현실적 상황과 '땅 속에서 발견하는 백제'라는 은유적 표현에서 설계자의 빛나는 아이디어와 노력이 묻어난다. [서울경제 2012.10.22 기사]

이전글 서울특별시 건축상 최우수상에 ‘한성백제박물관’ 수상 2012-10-23
다음글 2012년 하반기 한성백제아카데미 강의 일정 2012-10-24

페이지 담당부서 : 담당자 :    

맨 위로 이동